Column

임상우 변호사 칼럼

시민권 시험

Author
Law Office
Date
2017-05-17 17:19
Views
11272
시민권 시험

- 시민권시험 -
(아직도 구시험과 새로나온 시험중 어떤시험을 봐야하는지 정확히 모르고들 계시는것 같
습니다. 그리고 시험시 알아야할 상황들을 알리기위해)

1. (새로나온 시험 시작 날짜)

2008 년 10월 이전에 시민권신청을 하셨고 시민권 인터뷰날짜가 2008 년 10월 1일 이전으로 잡히신 분들은 기존에 있는 시민권시험을 보게됩니다. 2008 년 10월 1일 이후에 시민권신청을 하신분들은 새로나온 시험을 보게됩니다. 2008 년 10월 1일 이전에 시민권신청을 했으나 2008 년 10월1일이나 이 이후부터 2009 년도 10월1일 전까지 시민권 인터뷰가 잡히신 분들은 기존에 있는 시험을 보기 원하실경우는 기존에 있는 시험을 보실수도 새로나온 시험을 보기를 원하면 새로나온 시험을 보실수있습니다. 2009년10월1일이나 이이후로 인터뷰가 잡히신 분들은 언제 시민권신청을 했느냐에관계없이 무조건 새로나온 시험을 보셔야 합니다.

2. (새 시민권시험 형태)

새시험은 읽기, 쓰기, 그리고 미국시민시험으로 나눠집니다. 많은 분들이 새시험이 까다로울걸로 걱정들을 많이 하고 계시는데 사실 그렇지 안타고 봅니다. 기존에 있는시험도 마찬가지고 읽기, 쓰기,그리고 미국시민 시험으로 나눠저 있습니다. 대부분의 시험문제는 기존에 있는 시험문제와 비슷하며 큰 변화가 있는건 아닙니다. 걱정을 하실만큼 새시험이 어려워젔다고 보지는 안습니다.

3. (새 시험 예상문제집 소스)

이민국 웹사이트에 들어가면 새로나온 시험을 공부할수있는 마터리얼이 모두 계제되 있습니다. 읽기공부에 필요한 단어들이 나와있고, 쓰기공부에 필요한 단어들도 나와있습니다. 미국시민시험 100 문제역시 질문과 답형식으로 계제되있습니다. 생각하시는것보다 공부할 불량이 많이 안습니다.

4. (영어시험 공제 경우와 대상자)

현행법상 영어시험을 공제를 받으시는분들은 새로운 시험도 역시 영어시험 공제를 받으십니다. 영어시험 공제를 받는다는 뜯을 많은 분들은 시험을 안봐도 된다고 생각을 하시는것 같은데 영어시험 공제란 통역관을 대동할수있다는 소리로 해석하셔야지 시험을 안봐도 된다고 생각하시는건 잘못 이해를 하시는겁니다. 다시말하면 읽기, 쓰기, 말하기의 영어시험은 보지 안아도 미국시민시험은 봐야된다는 뜯입니다. 단지 이 미국시민시험을 볼때 통역관을 통해서 질문과 답을 할수있다는 뜯입니다. 50 세 이상의 영주권자로서 미국에 20 년이상 사신분은 영어시험은 안봐도 되지만 미국시민시험은 보셔야 합니다. 55세 이상의 영주권자 분들중 미국에 15년을 사신분도 역시 영어시험을 보지안고 미국시민시험을 보게됩니다. 만일 65세 이상의 영주권자로 미국에서 20 년이상을 사신분은 영어시험도 보지안고 아주 간략한 미국시민시험을 통역관을통해 보면 됩니다.

5. (그렇다면 시민권 인터뷰 는 무었인가)

시민권인터뷰는 주로 시민권 신청서에 나와있는 내용을 다시한번 시민권신청자에게 물어 보는형식으로 치루어집니다. 이민국 심사관은 시민권신청자와 마주 안은상태에서 시민권신청서를 꺼내 거기에 나온내용을 순서대로 질문하며 확인을 합니다. 대부분 범죄기록이 없으신 분들은 수월히 인터뷰가 진행이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범죄기록이 있으신분들은 범죄기록에 대해 집중적인 질문을 받을태니 준비를 잘 하셔야 될것 같습니다.

6. (변호사 동행시 관찰한 시미권 시험/인터뷰 실질적 진행상황)

이민국 심사관 마다 인터뷰와 시험을 이행하는 방식이 조금씩 틀립니다. 어떤분은 시민권 인터뷰를 먼저하고 어떤분은 시민권 시험을 먼저보게 합니다. 간혹 어떤분은 시민권 인터뷰를 하면서 중간중간 시민권 시험문제를 물어보며 진행하는분도 있습니다. 시민권 심험의경우 대부분 공통적으로 10문제의 질문이 적혀있는 질문지를 주고 읽고 답을 쓰라고 하는분도 있고, 읽고 답을 말로 답하라는분도 있고, 그냥 시험문제집을주고 답을쓴후 달라는분도 있습니다. 대부분 시험문제를 읽고 답을 읽던지 답을 쓰라고 합니다. 추가로 영어 센텐스를 읽고 받아 쓰라고 합니다. 받아쓰기에 틀리셨을경우 3 번까지 기회를 주고 떨어지면 시험을 탈띿 시킵니다. 이경우 대부분 머지안아 영어받아쓰기 시험을 다시 보러 오라는 통지서가 우편으로 배달될겁니다.

방송일 : 2009년 4월 23일 이브닝 뉴스 방송내용
출처 : http://blog.koreadaily.com/attorney/1482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