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lumn

임상우 변호사 칼럼

취업이민 영주권 문호 상황

Author
Law Office
Date
2017-05-17 16:54
Views
8130
취업이민 영주권 문호 상황

1. 취업이민 영주권 문호 상황 설명:

9일 국무부 에서 발표한 4월중 영주권 문호에 따르면 취업이민 3순위 숙련직 영주권 문호는 2년 2개월이 후퇴가 됬고 비숙련직 문호는 2년 반달이 후퇴가 됬습니다. 3순위 숙련직의 문호 날짜는 2005년5월1일에서 2003 년3월1일로 후퇴가 된거고 비숙련직경우 2003년3월15일에서 2001년3월1일로 후퇴를 하게된겁니다. 이로인해 영주권 대기 기간이 장기화 될걸로 예측을 할수있는 상황이 됬다고 많은 한인분들이 생각을 하실걸로 예측을 합니다.

2. 이 말뜻을 청취자분들이 알아듣게 설명을 하자면 어떻게 되나요?:

네, 이 말뜯은 3 순위 숙련직의 경우는 취업이민 신청자의 우선일 날짜가 2003 년 3월1일 이전 이신분들만 영주권 신청이나 이민비자를 신청을 할수 있다고 해석을 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뿐만아니라 지금 영주권 신청이 계류가되고 있는 분들도 신청인의 우선일 날짜가 2003년3월1일 이전이 아니라면 영주권 승인을 받을수가 없다고 보시면 되는겁니다. 비숙련직의 경우는 취업이민 신청자의 우선일 날짜가 2001년3월1일 이전이신분들만 영주권이나 이민비자를 신청할수 있고 영주권 승인도 받을수 있다는 뜯이 되겠습니다.

3. 좀더 정확히 이해를 하기위해 우선 우선일 날짜가 뭔지 설명 부탁 드립니다:

우선일날짜는 별게 아닙니다. 취업이민신청 절차의 첫단계인 노동허가서 신청이 된 날짜가 우선일 날짜가 됩니다. 영어로는 Priority Date 또는 Date of Acceptance for Processing 이라고 말합니다. 이 날짜는 전자로 노동허가서를 신청을 하시는분은 전자로 노동허가서 신청서를 연방노동청 웹사이트에서 submit 을 한 날짜가 되겠고 우편으로 신청을 하신경우는 연방노동청에서 노동허가신청서를 우편으로 받은 날이 되겠습니다. 이 날짜는 노동허가서 승인서에 나와있습니다.

4. 이로인한 취업이민 신청 한인들에 오는 영향은 무엇이 있나요?

우선 취업이민 신청자들이 장기간 영주권 신청을 못하게 되는 결과가 나오겠습니다. 이말을 다시 해석하자면 한국에 체류를 하시는분들은 비이민비자로 미국을 입국하실수 있는 상황이 아니시면 미국에 들어 오시는데 장기간 한국에서 기다리셔야 하겠고 미국에서 체류를 하시는분들의경우는 적어도 문호가 풀리고 영주권 신청서가 이민국에 접수가되기 까지는 합법적 비이민신분을 계속 유지를 하셔야만 하기때문에 장기간 합법적 비이민신분을 잘 유지를 하셔야 하겠습니다. 영주권을 신청을하면 여행허가서도 받을수가 있고 work permit 도 받을수 있기때문에 소셜번호도 받을수가 있고 합법적 비이민신분이 죽어도 신분이 합법적이기 때문에 여러가지 이점이 있을수가 있겠으나 문호가 풀리는데 걸리는 장 기간시간 때문에 큰 불편함을 초래할수 있는 상황이 됬습니다.

5. 영주권 신청이 계류돼 있는분들은 어떤 상황이 되나요?

여러가지 불편이 있겠지만 영주권 신청이 계류가 되있는분들은 우선 영주권을 문호가 풀릴때까지 받을 수 가 없기 때문에 해외여행을 하셔야 하는분들은 여행허가서를 영주권이 나올때까지 연장 신청을 하셔야 하는경우가 생기겠고 일이나 사업을 하셔야 하는경우는 work permit 을 영주권이 나올때까지 계속 연장을하셔야 하는 상황들이 오시겠습니다. 뿐만 아니라 영주권이 만일 거부가 될수있는 상황을 대비해 현제 가지고 계시는 비이민신분도 영주권 승인이 될때까지 유지를 하시는게 현명한 선택이기 때문에 비이민신분도 계속 연장유지 하셔야하는 번거로움이 생기겠습니다.

6. 앞으로의 예측은?:

사실 저는 계인적으로 그다지 큰 걱정을할 상황은 아니라고 보고싶습니다. 물론 많은 분들이 앞으로 영주권을 받는데 걸리는 시간이 이전보다 장기화가 될거라고 예측들을 하실수 있겠지만 좀더 크게 보자면 꼭 그렇게만 해석을 할수 없다고 봅니다. 미국 이민추세는 역사적으로 계속 상황에 따라 변화가 있었습니다. 원래 문호란 빨라질때가 있는면 후퇴할때도 있고 그런겁니다. 앞으로 머지안아 문호가 생각외로 빨리 전진될수도 있고 긍정적으로 기대해보는 오바마 대통령의 이민개혁안이 통과되 이민비자 quota 가 늘려질수도 있고 또 생각지도 안은때에 문호가 임시적으로라도 열릴수도 있기때문에 앞으로 좀더 지켜봐야 될 문제라고 생각을 계인적으로 하게 됩니다.

방송일 : 2009년 3월 19일 이브닝 뉴스 방송내용
출처 : http://blog.koreadaily.com/attorney/148256